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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소상공인

2025년 자영업자 사장님, 이렇게 버텨봅시다. 향후 전망.

by 미니즈파파 2025.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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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장님!

다들 많이 힘드실텐데, 그냥 같이 아픔이나 공유해볼까 정보글 하나 적어봅니다.

 

2024년, 자영업자 폐업 98만 6,000명. 
특히 배달업이 포함된 음식업 폐업률은 19.4%, 새로 문 연 가게 10곳 중 9곳 반이 문을 닫았습니다(창업 대비 폐업 비율 96.2%). 2025년에도 매달 10만 명씩 폐업 중이라 마음이 무겁습니다.
하지만 포기하고 싶어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진 사장님들께 이런 저런 얘기나 해봅니다.
고물가, 고금리, 내수 침체 속에서도 배달업 사장님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배달업, 왜 이렇게 힘든 걸까?

  • 치열한 경쟁: 누구나 쉽게 음식점을 차릴 수 있어 가게가 넘쳐나고,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수수료(6~15%) 때문에 수익이 줄어듭니다.
  • 소비 감소: 물가상승(2025년 1.7% 예상), 금리인상까지, 소비 심리가 위축돼 외식하는 분들이 적어졌어요.
  • 고정비 부담: 임대료, 인건비, 재료비가 계속 올라 마진이 거의 없죠. 가장 큰 부담은 인건비죠. 간혹 임대료~ 임대료~ 외치시는 분들, 최저임금도 못줄꺼면 망해야지 하는 분들은 직접 장사 안해본 분들이 하는 소리라 생각하고, 실제로 매장 운영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인건비라는거, 장사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사장님을 위한 5가지 생존 비법

1. SNS로 고객과 가까워지기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숏츠에 맛있는 메뉴 영상을 올려보세요. 치킨 튀기는 모습이나 사장님의 하루를 공유하면 고객들이 정을 느낍니다.
리뷰 관리 하셔야 합니다. ㅠㅠ 귀찮으셔도 하셔야 해요.

평점 4.5 이상이면 재주문율이 30% 오른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동네 맘카페에 살짝 홍보하면 단골 확보에도 애쓰셔야 합니다.

2. 똑똑한 프로모션으로 고객 끌기

  • 첫 주문 할인: 새 고객에게 20~30% 할인 제공하세요. 광고비를 줄여서 비용을 아끼셔야 합니다.
  • 세트 메뉴 구성: 치킨+콜라+감자튀김 패키지로 주문 금액을 높여보세요.
  • 이벤트: 이벤트에 가장 안좋은게 상시이벤트 입니다. 고객에게 언제나 할인한다는 인식을 주지 마시고, 명분 있는 혜택을 주세요. 명절이면 명절이라 할인, 1주년, 2주년이면 기념일이라 할인, 발렌타인이라 할인 이런식으로 할인에 명분을 줘야 고객도 혜택을 받는 느낌을 받습니다.

3. 단골 만드는 비법

  • 멤버십: 10번 주문하면 한 번 무료로 드리는 식으로 단골을 붙잡으세요.
  • 구독 서비스: 한 달 3만 원에 주 3회 도시락 배달로 꾸준한 매출을 확보해보세요.
  • 동네 커뮤니티 활용: 맘카페나 동호회와 협력해 단체 주문을 유도하시면 좋습니다.

4. 비용 아끼는 법

  • 임대료: 매출의 10% 이하로 맞춰야 합니다. 정 안되면 공유 주방을 활용하던가 해서 고정비를 아껴야합니다.
  • 재료비 절감: 재료는 최대한 발품팔아 저렴하게 구입하세요.
  • 플랫폼 수수료 줄이기: 전화 주문이나 자체 앱으로 배달 수수료를 아낄 수 있도록, 전화주문에 더 큰 혜택을 주시면 좋습니다. 

5. 디지털로 앞서가기

  • POS 시스템: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바쁜 시간대를 미리 파악, 인력세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 AI 챗봇: 고객 문의를 자동으로 답변해 시간을 절약하세요. 요즘에는 리뷰 달아주는 ai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업체가 많습니다. 모든 가게가 리뷰 관리를 하진 않지만, 대부분의 장사가 잘 되는 매장은 리뷰 관리를 철저하게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6월 3일 대선 이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2025년 경제성장률은 **0.8%**로 낮을 전망이에요. 트럼프 통상정책 때문에 수입 재료비가 오를 수 있으니, 국산 재료를 적극 활용하세요. 대선 후 소상공인 지원 정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니,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금이나 재창업 프로그램을 꼭 확인하시고, 정책을 잘 보세요. 자영업자 살리기 위한 정책이 우선되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힘내세요, 사장님.

지금은 힘들지만, 똑똑한 전략없이는 배달앱 플랫폼의 돈벌이 수단이 될 뿐입니다.
SNS로 고객과 소통하고, 비용을 아끼고, 디지털로 효율을 높이고,

정부 지원도 놓치지 마시고요! 우리 사장님들, 힘들게 버티셨는데 조금만 더 버텨서, 꼭 광명찾고 

성공적인 사업, 장사, 엑싯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통계청, 국세청, 한국경영자총협회, 2024~2025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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