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간간히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는 note7328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발표한 4D 기술 뉴스를 보고, 오늘은 최근 IT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4D 기술'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헤쳐 보는 3부작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단순히 영화관 의자가 흔들리는 '4DX'를 넘어, 시공간을 넘나드는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경험을 선사하는 4D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0BHHYM23q6E?si=uu8RRL7oU4cqOjlI

이글은 제가 위 영상을 보고 한번 공부해보자 싶어서 적어보는 공부글이니 다 같이 공부해서 미래를 준비해봅시다.
1부: 4D, 차원의 경계를 허물다 - 그게 뭔데? (기술의 기본 이해)
들어가며: 4D, 단순한 3D의 진화인가?
우리는 이미 2D 평면을 넘어 3D 입체 영상에 익숙해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야기되는 '4D'는 단순히 물리적 효과를 추가하는 것을 넘어, 시공간적 자유로움을 부여하는 새로운 차원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처럼 우리가 보고 있는 현실의 차원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이 기술, 과연 무엇일까요?
4D의 다양한 얼굴: '시간'과 '경험'의 확장
'4D'라는 용어는 아직 통일된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몰입형 엔터테인먼트의 '4D': 오감으로 느끼는 경험
- 핵심: 3D 영상에 촉각, 후각, 움직임 등 물리적 효과를 추가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합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영화관의 4DX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 주요 기술/기업 (재조명):
- CJ 4DPLEX (대한민국 - 4DX): 영화 장면에 맞춰 의자가 움직이고, 바람, 물, 향기 등 21가지 이상의 환경 효과를 제공하여 관객이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70개국 이상에 진출하며 글로벌 4D 영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Universal Studio (미국): 테마파크 어트랙션에서 4D 효과를 적극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IP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체험을 제공합니다.
- Simnoa (이스라엘): 고도로 정교화된 4D 좌석 기술을 개발하여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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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공간 초월 영상의 '4D': 시점의 자유와 인터랙티브 콘텐츠
- 핵심: 3D 공간에 시간 축을 더하거나, 다수의 카메라 및 센서를 활용하여 실제 공간을 3D로 재구성하고, 사용자가 이 공간 안에서 자유롭게 시점을 변경하며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4D 영상' 또는 '볼류메트릭 비디오' 등으로 불리며, 단순한 '시청'을 넘어선 '경험'을 제공합니다.
- AI와의 연관성 (핵심 포인트!): 이 분야의 4D 기술은 AI가 없으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방대한 3D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누락된 부분을 추론하며, 사용자 시점에 맞춰 렌더링하고, 때로는 아예 새로운 3D 공간을 생성하는 과정에 AI의 딥러닝, 컴퓨터 비전, 생성형 AI 기술이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 주요 기술/기업 (재조명):
- Google의 Light Field 기술 (미국): 빛의 모든 정보를 기록하여 실제 공간을 3D로 재구성합니다. AI는 이 방대한 라이트 필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처리하고, 사용자 시점에 맞춰 실시간으로 렌더링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 Microsoft의 Volumetric Video (미국): 다수의 카메라로 인물이나 사물의 3D 형상과 움직임을 동시에 캡처하여 홀로그램처럼 재생합니다. AI는 캡처된 데이터에서 3D 모델을 생성하고,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보간하며, 실시간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활용됩니다.
- 4Dviews (프랑스):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 분야의 선두 주자입니다. AI는 고품질의 3D 메쉬와 텍스처를 생성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데 기여합니다.
- 4DReplay (한국): 스포츠 중계에서 특정 순간을 여러 각도에서 자유롭게 돌려보는 '타임 슬라이스' 기술을 제공합니다. AI는 수많은 카메라의 영상을 동기화하고, 최적의 시점을 찾아내며, 부드러운 움직임을 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Mazan Holotech (미국) 등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기업: 3D 홀로그램에 시간적 요소를 더하고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반응하도록 합니다. AI는 실시간 렌더링과 사용자 제스처 인식, 그리고 동적인 홀로그램 콘텐츠 생성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 4DV.ai (중국)의 "4D Gaussian Splatting": 2D 영상을 AI 기반으로 4D 형태로 변환하여 시청자가 자유롭게 시점을 변경하고 확대/축소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기술 자체가 AI, 특히 생성형 AI의 발전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핵심 사례입니다.
- Kuaishou (중국)의 "Kling": 텍스트 프롬프트로 비디오를 생성하는 AI 모델입니다. 이는 4D 콘텐츠 제작의 첫 단계를 AI가 담당하게 함으로써, 미래의 4D 영상 콘텐츠 생성 과정을 혁신할 잠재력을 가집니다.
정리: 4D 기술은 단순한 물리적 효과를 넘어,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확장하여 시청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고 몰입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공간 초월 4D 영상 분야에서는 AI의 역할이 절대적이며, AI가 이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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